목록으로
2024 UX/UI 트렌드
2023.12.21
1515

2024 UX/UI 트렌드 



새해를 맞으며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이제 꼭 해야 하는 일들 중 하나죠. 기술의 발전과 사용자 경험의 변화에 힘입어 UX/UI 디자인은 빠른 속도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이 시대에 최신 트렌드와 발 맞추는 것은 단순히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4년 UX/UI 트렌드를 디자인 측면과 기술적 측면으로 나눠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측면 



1) 미니멀리즘과 단순화



2023년 트렌드에서도 소개 드렸던 미니멀리즘은 몇 년 동안 지속되고 있는 트렌드죠.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의 복잡한 UI는 사용자에게 정보의 혼란을 주기 쉽습니다. 때문에 미니멀리즘과 단순화가 적용된 UI 디자인은 복잡하거나 많은 양의 정보를 보여주기에 좋은 디자인입니다. 간결하고 단순한 디자인은 사용자의 경험과 이해를 향상 시킵니다.

 





2) 3D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전체적인 서비스 구조는 미니멀리즘을 적용하여 단순하게 구성하고 3D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서비스에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3D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적절히 사용하면 사용자에게 밝고 활기찬 경험을 선사하고 해당 서비스만의 스토리와 분위기를 전달하는 브랜딩 효과까지 줄 수 있습니다.



Adobe Firefly

 

또한 AI 기술의 발전으로 Adobe firefly와 같은 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명령어만으로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게 되어 3D 그래픽은 더욱 널리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마이크로 인터랙션 



지난해 트렌드에서 소개했던 마이크로 인터랙션 또한 몇년 간 지속되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단순하고 간결한 구조에 섬세하고 감성적인 움직임으로 포인트를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서비스에 차별화를 주고 있죠. 미니멀리즘, 3D 그래픽 그리고 마이크로 인터랙션이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4) 패럴렉스 디자인 



최근 몇 년 간 국내외 할 것 없이 화려한 모션을 갖춘 홈페이지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스크롤 할 때 배경 이미지와 오브젝트 이미지가 시간차를 두고 움직이는 패럴렉스 스크롤 효과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사용자들은 별다른 동작을 취하지 않아도 스크롤 하나만으로 화려한 시각적 경험을 할 수 있죠. 모바일 환경에서 마이크로 인터랙션이 주목을 받는 만큼 PC에서도 패럴렉스 디자인이 트렌드를 한동안 이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B. 기술적 측면 



1) 대화형 AI 챗봇 



2023년의 최고의 화두였던 Chat GPT. Chat GPT는 다양한 분야 내 인간의 영역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걱정과 기대를 불러일으키며 한 해 동안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Chat GPT가 관심을 받으며 AI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관심 또한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널리 사용되고 있었던 기존의 챗봇은 제한된 메뉴얼에 따라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을 하거나 예약, 주문, 결제 등의 간단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Chat GPT가 대중화되면서 대화형 AI를 다루는 사용자들의 수준이 높아진 만큼, 사용자들은 이제 챗봇에게 더욱 자연스러운 질문과 응대를 기대하게 될 것 입니다. 


따라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AI 전문가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언어와 문법 명령 등을 더욱 자연스럽게 향상 시켜야만 할 것입니다.







2) AI를 활용한 서비스 


스픽 AI 튜터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이 점차 발전하면서 사용자들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린 AI 기술을 어떻게 서비스에 접목하여 활용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영어 회화 앱 '스픽'은 AI 튜터 출시 후 약 2개월 만에 6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고도화된 AI 기술로 AI 튜터는 상황, 맥락, 분위기를 파악해 실제 원어민과 1:1로 수업 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또한, GPT4를 반영해 뉘앙스에 따라 달라지는 표현을 잡아내는 등 사람이 직접 해주는 수준의 실시간 피드백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Adobe Firefly


Adobe 또한 포토샵에 명령어를 입력을 통한 자동 이미지 생성, 개체 인식을 통한 자동 누끼 기능을 추가해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Figma 또한 올해 Figjam에서 작업자들의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돕는 AI 서비스인 'Jambot'의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처럼 국내외 서비스들 모두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사용자들의 생산성을 높여주는 것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AI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또 AI를 어디에 어떻게 적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3) Voice User Interface 



스마트 홈 장치과 디지털 어시스턴트가 증가하면서 Voice User Interface(VUI)가 점점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VUI는 음성을 통해 사용자와 디지털 기기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사용자가 음성을 통해 명령 또는 질문을 하면 디바이스가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인공지능 스피커 지니, 빅스비, Siri, 클로바 등 모두 VUI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시이죠. 




음성 인식 기술이 발전하면서 VUI의 정확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인공지능 스피커 뿐만 아니라 자율 주행차,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등 다양한 분야에 VUI가 적용되고 있는 것을 보아 앞으로 규모나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들은 자연어를 이해하고 반응하는 대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데 집중하여 사람과 기계 간의 상호작용을 더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야 할 것입니다.







4) AR과 VR 그리고 Phygital 


애플 비전프로


23년도 트렌드에서 소개했던 VR과 AR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서 점점 더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Phygital 디자인, 들어보셨나요? Phygital은 Physical과 Digital의 합성어로 물리적 개체와 디지털 개체를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이전과는 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Phygital은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빠르게 성장해가고 있으며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서 경험할 수 있습니다. Phygital 디자인이 적용된 예시를 한번 살펴볼까요?



이케아 플레이스


이케아 플레이스는 AR기술을 활용해 실제 나의 공간에 이케아 제품들을 미리 배치해볼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제품의 크기, 디자인, 기능까지 실제 비율을 적용하여 공간에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질감이나 명암까지 세밀하게 표현합니다. 물리적 개체인 나의 방과 디지털 개체인 앱 서비스를 통해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가구 배치를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이전과는 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Physital의 대표적인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UX/UI 시장은 이제 더이상 단순히 컬러, 폰트, 레이아웃 등 비주얼적인 트렌드만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빠르게 발전하는 AI 기술에 발맞춰 움직여야만 합니다. 이제 사용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환영하며 적극적으로 사용해보면서 금방 익숙해지기에 점점 더 편리한 기능을 찾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이를 어떻게 활용하여 제품에 녹일 수 있을지 더 넓은 시각을 갖고 고민해야만 할 것입니다.






출처



UX Design Trends Shaping 2024 

https://www.linkedin.com/pulse/ux-design-trends-shaping-2024-tais-bastos


2024 UIUX 트렌드, 가장 먼저 알아보고 미리 준비해요!

https://zero-base.co.kr/event/media_insight_contents_DG_uiux_trend


다가오는 2024년, 주목해야 하는 UI/UX 트렌드

https://udemy.wjtb.co.kr/newsletter/id/10000399


2024 UI/UX 디자인 트렌드

https://brunch.co.kr/@tigrisdesign/16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