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F, TTF? 아직도 헷갈리세요?
폰트를 다운 받을 때 항상 마주치는 OTF, TTF. 두 개가 무슨 차이인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오늘은 이 둘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TTF (True Type Font)
TTF는 True Typle Font의 약자로, '애플'이 어도비에 대항하기 위해서 개발한 폰트 형식입니다. 애플이 TTF를 대중적으로 배포시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 무료로 라이선스화하면서 널리 사용되게 되었죠. 대부분 그래픽 작업보다는 문서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어 Word, PowerPoint, Excel 등의 문서 작업을 할 때 사용됩니다. TTF는 비트맵 형식이기 때문에 큰 사이즈로 인쇄를 할 경우 폰트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그래픽 작업 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2. OTF (Open Type Font)
OTF는 Open Type Font의 약자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단독 개발하다가 추후 '어도비'와 합작하여 개발한 폰트 형식입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대표주자인 어도비와 합작한 만큼 OTF는 문서 작업보다는 그래픽 작업에 최적화된 폰트이죠. 비트맵 형식인 TTF와 달리 벡터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섬세한 작업이 가능하고 곡선 표현에 더 적합합니다. 때문에 크게 인쇄를 해도 깨지지 않죠.
* 비트맵과 벡터 형식이 뭔지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클릭)을 참고해 주세요!
3. 그럼 TTF는 윈도우용, OTF는 맥용인가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물론 폰트를 다운받을 때 이런 화면들과 자주 마주쳤을 것입니다. 하지만 TTF, OTF 모두 맥, 윈도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왜 저렇게 나눠서 표기하는 걸까요?
TTF의 경우 맥에서 TTF 내의 데이터를 무시하고 자체 출력이 되는 오류가 종종 발생하곤 하죠. OTF 또한 구형 윈도우에서 인식이 되지 않는 오류가 생기곤 합니다. 이러한 오류 때문에 OTF는 맥용, TTF는 윈도우용으로 표기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두 가지 모두 맥, 윈도우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다운로드 받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TTF, OTF 폰트 형식의 차이와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둘의 차이와 나에게 맞는 폰트 형식을 명확히 인지하고 무작정 둘 다 다운로드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